Home 학회지정보 학회자료실

학회자료실

게시글 검색
중국, '일대일로' 부작용 시정 표명..."상대국 결정 존중"
국제통상학회
2018-10-15 13:28:23
[올댓차이나]중국, '일대일로' 부작용 시정 표명..."상대국 결정 존중"
기사입력 기사원문
 

【서울=뉴시스】이재준 기자 = 중국은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제창해 주도하는 새로운 실크로드 경제권 구상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이 갖가지 부작용으로 각국의 반발을 사자 이를 적극적으로 시정할 방침을 밝혔다고 재화망(財華網)과 홍콩신문망이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중국 재정부 쩌우자이(鄒加怡) 부부장은 전날 인도네시아 발리 섬에서 열린 국제통화기금(IMF)과 세계은행 연차총회와 연관한 세미나에 참석해 광역 경제권을 지향하는 '일대일로'의 사업 시행과 관련, "상대국의 결정을 존중하겠다"며 이같이 언명했다.

쩌우 부부장은 "사업 참가국의 주도권을 충분히 존중하면서 시장 규율을 계속 준수하고 국제적으로 통용하는 규칙을 참조하며 각국의 정황을 토대로 소통과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또한 쩌우 부부장은 중국이 일대일로 참여국의 채무 지속성 문제를 중시해 중국 기업과 금융기관이 자금융자 체제를 합리적으로 설계하도록 지도하겠다고 설명했다.

일대일로에 따라 투자 프로젝트를 진행한 국가에서는 그간 대외채무, 인프라 개발에 따른 수입 증가 등을 우려해 사업 중단이나 축소를 하는 경우가 속출하고 있다.

중국은 이런 정황을 감안해 일대일로 상대국에 보다 유연한 자세를 내보여 반발을 완화, 계획을 계속 추진하려는 의도가 있다는 지적이다.

일대일로 사업이 현지인 대신 중국 노동자를 투입하고 개발사업을 중국 기업이 도맡아 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해서 해당국들 사이에선 고용창출 효과와 업계 수주 증대를 기대할 수 없고 외채만 늘어난다는 불만이 팽배했다.

쩌우 부부장은 "여러 건의 프로젝트에서 코스트를 낮추기 위해 중국 노동자를 쓰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현지 기업이 참여하는 것을 환영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대일로를 놓고선 지난 5월 정권 교체가 이뤄진 말레이시아가 자금조달 문제 등을 이유로 철도부설 계획을 백지화했다.

최대 일대일로 사업국인 파키스탄도 과도한 채무 차입으로 외환보유액이 바닥나면서 철도 건설과 관련한 자금을 중국에서 융통하는 대신 IMF에 구제금융을 요청하기로 했다.

미얀마 역시 중국기업이 개발하는 항만사업의 규모를 대폭 축소하는 조치를 발표했다.

yjjs@newsis.com
SNS 공유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