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국제통상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21년도 한국국제통상학회 제26대 학회장을 맡게 된
고려대학교 국제학부 강문성 교수입니다.

신축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회원님 가정에 희망찬 기운이 가득하고 늘 건강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먼저 지난해 코로나-19 등 여러 가지 어려움 속에서도 학회를 훌륭히 이끌어 주신 안덕근 전임회장님, 서정민 전임사무국장님, 사무국 관계자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모든 일상이 달라졌습니다. 온라인 수업, 화상 회의 및 세미나 등 교육 및 연구 활동 역시 많은 변화를 겪어야만 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는 글로벌 가치사슬의 변화, 디지털 무역의 활성화 등 국제통상 환경에도 많은 변화를 초래하였습니다.

여기에 더해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으로 국제통상질서 역시 큰 변화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지난 11월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협정(RCEP)’이 서명되면서 출범을 앞두고 있고, 한국 정부는 ‘포괄적 점진적 환태평양 경제동반자협정(CPTPP)’ 참여를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이러한 국제통상환경의 변화에 따라 우리 (사)한국국제통상학회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에 저는 올 한해 우리 학회를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첫째,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방역준칙에 근거하여 학술대회 및 정책세미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온라인 환경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회원님들의 원활한 학술 활동을 지원하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회원 및 재정의 확충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신진학자와 기관회원을 적극적으로 유치하겠습니다.
셋째, 유관기관과의 연대를 더욱 강화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한국무역협회(KITA), 대외경제정책연구원, 산업연구원, 한국개발연구원 등 유관기관들과의 유대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이상 말씀드린 사항을 달성하기 위해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참여 및 관심과 지도편달 부탁드립니다.
올 신축년 새해에도 회원님들과 가족들이 원하시는 모든 일이 성취되길 소망하며, 건강과 행복이 충만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국제통상학회 제26대 회장 강 문 성 배상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