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학회소개 회장 인사말

회장 인사말

회장 최병일 교수

존경하는 한국국제통상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2017년도 한국국제통상학회 제 22대 회장을 맡게 된 이화여자대학교 최병일 교수입니다.

한국국제통상학회는 대한민국 통상분야 네트워킹을 강화하고 산적한 대내외 경제ž통상 문제들을 심층분석하여 해결책을 모색하고자 1995년에 창립하였으며, 지난 20여 년간 양과 질적인 면에서 괄목한만한 성장을 이룩하여 한국의 통상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성장하였습니다. 어느덧 22세의 어엿한 청년의 나이가 된 우리 학회가 대한민국 통상 분야를 대표하는 학술단체로서의 위상을 지켜나갈 수 있도록 외연적 성장을 계속하면서 질적 성장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돌이켜보면 지난 한 해에는 국내외에서 예기치 못한 충격이 잇따라 발생하며 한국경제에 큰 어려움을 주었으며, 올해도 한국경제 앞에는 다양한 난제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G7 통상대국으로 성장한 대한민국의 무역을 견인해 온 제조업은 후발국가들의 거센 추격에 경쟁력을 위협받고 있고, 서비스업은 여전히 과보호와 영세성 속에 갇혀 균형있는 성장을 가로 막고 고용창출의 위기를 초래하고 있습니다. 대외적으로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개방된 다자무역체제를 주도해 왔던 미국, 영국 등 선진국들이 스스로 보호주의로 방향으로 선회하면서, 통상대국인 한국과 아시아국가들에게 큰 시련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대내외 경제환경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3D, 드론, 무인자동차, 로봇, AI 등 디지털경제의 급속한 확산은 기존의 통상정책과 통상이론에 엄청난 도전을 던지고 있습니다.

한국국제통상학회는 이런 도전을 기회로 삼아 새로운 통상 패러다임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합니다. 통상 분야의 패기 넘치는 젊은 연구인력을 발굴하고 교류의 장을 마련하는 한편, 학술세미나, 포럼 등 다양한 나눔과 공론의 장을 만들어 대한민국이 나아갈 길을 제시할 수 있는 방안을 적극 모색하겠습니다.

앞으로 우리 학회가 지금까지 쌓아 온 업적을 계승하고 한층 더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늘 지켜봐 주시고, 회원 여러분들의 활발한 참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17년 1월

한 국 국 제 통 상 학 회   제22대   회장 최 병 일

top